본문 바로가기
말씀 Logos

하나님이 주신 도피성은 무엇인가

by 크리스천인사이트 2022. 5. 19.

1. 도피성이란 무엇인가

도피성은 이스라엘에서 부지중에 과실로 사람을 죽인 자를 보복자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만들어놓은 성읍을 말한다. 하나님은 레위인에게 48개의 성읍을 주셨는데 그 중에서 6개의 성읍을 도피성으로 주셨습니다. 

 

 

2. 도피성의 목적은 무엇인가

첫째, 과실치사자의 생명을 보존할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관대함을 배울 수 있는 것이 바로 도피성의 존재입니다. 우리는 타인의 실수에 대해 관대한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둘째, 과실치사자에게 정확한 판결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도피성에 들어갔다고 모두가 다 살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도피성에 들어오더라도 재판을 받아야 합니다. 여기서 자기 변론을 할 수가 있습니다. 회중이 배심원이 되어 재판이 일어납니다. 여기서 과실로 인정이 되면, 그 사람은 도피성안에서 살 수 가 있는 것입니다. 

 

셋째, 도피성은 약속의 땅을 더럽하지 않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부지중에 죄를 지은 자들을 도피성으로 보냄으로써 약속의 땅에 죄인을 없게 만들었습니다. 죄인들을 한 데 모아서 일종의 관리하는 역할도 함께 한 것입니다. 

 

Photo by Richard Clark on Unsplash

 

 

3. 도피성이 보여주는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 도피성은 사람의 생명이 귀중하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모든 사람의 생명은 소중합니다. 우리는 우리 스스로 자기 생명을 귀하게 여겨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행여나 자살을 해서는 안됩니다. 성경에는 자살하면 지옥에 간다는 직접적인 표현은 없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주신 귀한 생명을 스스로 끊는 것은 교만이면 하나님 앞에 범죄하는 것입니다. 또한 성경속에서 자살한 사람들은 모두 그 행위가 옳지 못한 사람들이었습니다. 

 

둘째, 도피성은 하나님 말씀의 신실성을 보여줍니다. 

하나님은 레위지파를 이스라엘 전역에 퍼져서 살게 하셨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영적인 지도자가 되게 하신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에게 죄에 대하여 말씀하게 하고, 그것을 범하는 자들은 도피성을 주어 피하게 하셨습니다. 말씀을 지키도록 하시고, 그것을 어기는 자들에게 도피성을 주어 기회를 주신 하나님이십니다.

 

셋째, 도피성은 하나님의 자비를 보여줍니다. 

과실을 범한 자가 보복을 당하지 않게 하셨습니다. 도피성은 이스라엘 전역에서 도달할 수 있도록 6개가 전역에 퍼져있었습니다. 하나님의 자비하심에 의해 도피성은 사람들을 보호했습니다. 우리 모두는 누구나 실수로 부지중에 죄를 범할 수 있습니다. 자비로우신 하나님은 그것을 면케하는 방법을 마련해주셨습니다. 그것이 도피성이었습니다.

 

넷째, 도피성은 예수 그리스도를 보여주는 그림자였습니다.

도피성은 우리를 구원해주는 예수 그리스도를 보여줍니다. 우리 모두는 죄인입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구원받았습니다. 그렇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도피성입니다. 우리는 예수님안에서 죄사함을 받았습니다. 그 누구도 우리를 주님으로부터 빼앗을수 없습니다. 우리 주님은 도피성 보다 훨씬 좋으신 분입니다. 우리 주님은 우리 안에 계시고 우리와 함께하십니다. 주님은 보혜사 성령으로 우리 안에 와 계십니다. 우리가 우리의 죄를 주님께 고백할때, 주님은 우리의 도피성이 되시며 우리 죄를 용서해 주십니다.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 _ ‭‭요한일서‬ ‭1:9‬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그들에게 이르라 너희가 요단을 건너 가나안 땅에 들어가거든 너희를 위하여 성읍을 도피성으로 정하여 그릇 살인한 자로 그리로 피하게 하라 이는 너희가 보수할 자에게서 도피하는 성을 삼아 살인자가 회중 앞에 서서 판결을 받기까지 죽지 않게 하기 위함이니라” _ ‭‭민수기‬ ‭35:10-12‬

 

Photo by Linus Sandvide on Unsplash

 

댓글